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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철학과 서양철학자 2

by riona 2024. 4. 19.

서양철학의 고전기

고대 그리스 철학의 고전기는 소크라테스와 그 뒤를 이은 2세대에게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티피아는 고대그리스 델포이의 아폴론 신전에서 신탁을 전달하는 무녀를 가르키는데 이들은 신의 말씀을 인간에게 전달하는중요한 역활들을 했으며 많은 사람들이 그 예언을 듣고자 델포이를 방문을 했습니다

델포이는 고대 그리스에서 아주 중요한 종교적, 문화적중심지로 피티아는 그 곳에서 신탁을 전달하는 중요한 사람이였습니다.

아테네는 민주주의와 예술 그리고 철학과 과학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역활을 한 도시로 유명하고 아테네와 델포이는 서로 다른 역활들을 했지만 두 지역 모두 고대그리스 문명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티피아는 아테나의  누구도 소크라테스보다 똑똑한 사람이 없다고 말을 했는데 이 사실을 알게된 소크라테스는 그 후 피티아의 주장을 조사하기 위해 아테나에 있는 누구에게나 질문하는데 인생의 대부분을 소비를 하면서 사람들의 견해를 조사하기 위해 현재 소크라테스식 방법이라고 불리는  비펀적인 접근법들을 개발하고 그는 인간의 삶에 문제의 초점들을 맞첬습니다.

 

그리스어로 "에우다이모니아" 는 '행복'  '잘 삶' 으로 번역되는 단어로 정의, 진실, 미덕, 아름다움등 소크라테스는 아무것도 쓰지 않았지만 제자중 두명인 플라톤과 제노폰은 몇가지 대화에 대해 썼지만 플라톤은 그의 몆가지 대화에 가공의 인물로 소크라를 배치했습니다 이런 소크라테스적인 대화는 철학적인 문제를 검토하고 적용하는 소크라테스적 방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에우다이모니아' 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덕과 우수함 그리고 윤리적 지혜와 실천적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인간이 자신의 잠재력을  완전히 발휘해 덕을 실천하면서 이성적으로 생각하며 살아가는 것 을 의미합니다.  결국 '에우다이모니아' 는 단순하게 쾌락이나 일시적인 즐거움에서 그 이상을 넘는 인간들의 본성에 서로 맞대어 깊은 만족과 성취를 포함한 개념들입니다

 

소크라테스의 질문은 그에게 오히려 적을 주었고 결국은 그를 불경하고 젊은이를 타락시켰다고 비난을 해 그는 이 때문에 아테네 민주주의에 의해 유죄로 판결까지 받으며 결국은..  사형을 받았습니다. 친구들은 그를 감옥에서 탈출시키려 했지만 소크라테스는 아테네에 있으며 그의 원칙을 지키는것으로 선택해서  독물을 마시는게 하는걸로 결국은 그를 처형했습니다

 

플라톤 철학

소크라테스가 죽은후 플라톤은 플라톤 아카데미와 플라톤 철학을 설립하고 소크라테스가 했던 것처럼 플라톤은 지식에서 미덕을 정해서 이로 인해 그는 지식이란 무엇이며 그것들이 어떻게 획득이 되는지에 대한 인식론 질문으로 이어졌습니다

소크라테스는 철학 학교를 세운 다른 학생들도 있었는데 엘리스의 파에드에 의해 세워진 에레트리아파와 메갈리아파이고 다른 두가지는 오래동안 지속되었고 안티렌에 의해 세워진  시니즘과 아리스티포스에 의해 생긴 시리아니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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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니시즘

두가지의 의미가 있는데 원래의 의미는고대 그리스 철학에서 시작되 인간이 만든 복잡한 사회적 관습과 법률, 도덕, 제도, 전통등을 거부하면서 자연스러운 생활을추구하는 태도나사상을 말합니다, 이는 견유주의 또는 냉소주의라고 불리기도하고 개인의 자유와 자연에 가까운 삶을 중시하는 철학으로 하지만 현대에는 '시니시즘'  단어가 변화해 사회적인 질서나 정부체계, 사회조직등을 비난하고 비꼬면서 비관적이다, 냉소적으로 바라보는 사상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현대적 의미의 시니시즘은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기보다는 비난과 푸념에 그치는 경향도 있다보니 고대와 현대의 시니시즘은 근본적인 차이가 있으며 각 맥락에서서로 다르게 이해되어야합니다.  고대의 시니시즘은 철학적 사상으로 긍정적인면이 있지만 현대의 시니시즘은 사회적 현상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나타내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결곡 빈정되는 사랍들은 자연과 일치하고 미덕으로 사는 삶의 목적을 생각하며 권력과 명성 그리고 부에 대한 전통적인 욕구를 거부하면서 모든 소유물로부터 자유롭고 단순한 삶을 이끌었습니다.

 

퀘레나 학파

고대그리스의 쾌락주의 철학 학파로 쾌락은 최고의 선이며 즉각적인 만족으로 생각했습니다

쾌락은 인간 행위의 궁극적 목적으로 삼고 고통을 악으로 생각하며 당장의 육체적 쾌락을 강조하고 순간적 쾌락을 즐기며 이들은 현재를 통제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또한 인식에  대한 회의주의적 이론으로도 알려져 있고 인간은 당면의 감각을 얻을수 있고 그 감각을 일으키는 대상의 본질에는  알수 없다고 생각을했습니다. 

퀘레나 학파의 주요 철학자는 아리스티포스와 그의 딸인 아레테 그리고 외손자인 아리스티포가 있고 이들의 쾌락 철학을 발전시키고 널리 퍼트려 후대에도 그들의 사상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시니컬파와는 전혀 반대의 철학을 말하며 사람들의 진리를 넘어 자신의 경험이 전부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페리퍼테틱 학교

고전기의 마지막 철학 학교로 플라톤의 학생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 세워진 페리퍼테틱 학교입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의 제자이면서 알렉산드라로스 대왕의 스승으로 그는 시와 생물학 , 동물학과 논리학, 그리고 윤리학과 도덕, 사상 그리고 물리학과 형이상학, 과학과 논리학등 아주 많은 분야를 주제로 저술하고 소크라테스와 플라톤과 함께 고대 그리스의 가장 영향력있는 학자로 손꼽고 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다른 모든 추구가  사회를 개선한다는 목표로 이어가듯 정치를 최고의 예술로 꼽았습니다

그의 철학은 현실주의를 바탕으로 하고 그의 사상은 플라톤의 이상주의에 대비되는 경험론적인 현실주의를 반영합니다.  뿐만 아니라 예술분야에서도 플라통과 다른 생각을 갖고 예술을 일종의 '모방' 으로 보는것은 플라톤과 같지만 플라톤이 '모방과 모방' 의 생각은 참된 인식을 흐려놓는것으로 인정한데 비해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신을 카타르시스 (정화 ) 시킨것으로 보았고 그의 도덕과 미학, 정치와 형이학, 논리와 과학을 포함해 서양철학의 포괄적인 모든체계를 처음으로 창조하고 그의 사상은 지금도 많은분들의 학문에 연구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