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서양 철학과 서양 철학자들

by riona 2024. 4. 18.

서양 철학은

고대 그리스의 고전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철학적인 사고와 작품과 역사를 통 털어서 서양철학이라고 말을 합니다

서양 문화의 철학적 사고를 의미하며 철학이라는 말은 고대 그리스의 철학에서 유래되었고 "지혜에 대한 사랑"에서 유래가 되었습니다.

 

우주를 이해하려는 시도와  그리고 지혜를 찾는것 그리고 인류의 도덕적 책임과 사회적 의무를 검토하는것, 신의 인도와 사람들의 위치를 파악하려는 노력과 자연과학의 기업을 근거로 하는것, 인간의 아이디어의 기원, 범위, 논리학과 인식론에 대한 엄격한 검토, 의지 또는 의식의 위치 탐구, 선과 미, 진리의 가치 탐구, 인간의 사고 규칙을 정립해 합리성을 증진시키고 명확한 사고를 확장하려는 노력등 다양한 의미로 갖고 있습니다.

 

서양철학의 역사

소크라테스 이전의 고대 그리스 철학에서 시작되 아리스텔레스와 플라톤 ,예수와 아우구스티누스, 마키아벨리, 아퀴나스, 데카르트, 스피노자, 홉스, 흄, 루소, 버클리, 칸트, 비트겐슈타인과 헤갤등 서양세계의 가장 영향력있는 철학자들의 사상이 포함됩니다.

 

현대 서양 철학

이성과 논리 그리고 비판적 사고에 중점을 두면서 경험적 관찰과  알고 있는 내용을 전체를 바탕으로 새로운 결론을 유도 및 귀납적 추론, 과학적 방법을 지식을 얻는 수단으로 가치있게 여기고 있습니다. 

 

프리소크라테스 

소크라테스 이전 철학자들은 우주론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우주의 성질과 기원은 논쟁의 여지가 없는 일반적인 원칙이나 이론을 설명하고 증명하는 이론 때문에 거부했습니다. 즉 교리는 기본적인 형태긴 하지만 이성을 대신했습니다 특히 그들은 세계의 원인 또는 제 1원리 (고고학)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최초로 인정받는 철학자 밀레투스의 텔레스 (기원전 6 년생) 입니다.

 

이오니아 

물 고고학자로  '모든것은 물이다' 라고 주장하고 이 결론을 도출하기 위해 그의 관찰과 이유를 사용한것이 그를 최초의 철학자로 구분한 이유입니다  텔레스이 학생 아낙시맨더는 고고학자가 무한한 철이라고 주장을 했습니다. 

밀레토스 학파의 마지막 주요 철학자인 마일토스의 아낙시메스는 학파의 전통을 이어 받아서 형이상학과 자연 철학에 중요한 기여를 했고 모든 것의 근본 원리 '공기'를 주장하면서 공기는 희박해짐과 응축(액체로 변하는 것)을 통해서 다른 형태로 변할수 있으며  이런 과정을 통해 물과 땅 그리고 구름과 바다, 돌과 같은 형태로 만들어진다고 생각하고 그는 또 공기가 더욱 희박해지면서 불이 된다고 생각하고 그의 철학은 자연현상을 신화적 설명이 아니라  관찰과 이성을 을 해석하려 했으며 과학적 사고의 초기 형태로 볼수 있습니다

 

피타고라스 

기원전 570년경 사모스섬에서 태어나 고대 그리스의 수학자이자 철학자로  만물의 원리는 '수' 라고 주장한 피라고라스는 '철학' 이라는 말을 처음으로 말을 하고 자신을 '철학자' 라고 부른 최초의 사람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제 정신명과 영혼의 환생 또는 환생을 믿었습니다. 그의 생애와 업적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많지 않고 그에 관한 대부분의 정보는 그가 사망한후에 수세기를 거쳐서 쓰여진 자료들이라 신뢰하기는 존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그의 철학과 수학,  음악과 이론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금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파르메니데스 

고고학이 여러것으로 바뀌었다고 믿었던 다른 철학자들과는 달리 세상은 유일무이하고 불변하며 영원해야 하며 그 반대를 간접적으로 표현하는 것은 환상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엘레아노의 제노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로 엘레아 학파의 대표적인 인물중 한명으로 그는 파르메니게스의 제자로 운동과 다수성애 관한 역설로 유명한 사람으로 그의 역설로는 당시의 수학과 논리학에 큰 도전을 제시했고 나중에는 무한과 연속성에 대한 현대 수학의 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아킬레스와 거북이: 아킬레스가 거북이를 따라 잡을수 없다고 주장..

디크로티코스: 경주에서 달리기 선수가 결승점에 도착하기위해 서는 많은 중간지점들을 통과해야 한다고 주장..

화살의 역설: 날아가는 화살이 순간마다 멈춘다면 실제로는 움직이지 않는다고 주장..

 

 

헤라클레이토스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로 변화와 대립이 철학으로 '만물은 흐른다' 는 격언으로 모든것이  항상 유동적이라고 주장으로 같은 강에 두번 발을 담글수 없다는 것을 유명하게 지적했습니다

그의 주요 개념들은..

만물은 불이다: 만물의 근원을 '불' 로 보고 변화와 활동의 상징으로 사용

대립과 변화: 모든것이  대립과 투쟁을 통해 변화하면서 균형과 조화가 이뤄진다고 주장

로고스: 우주의 근본적인 이치로 보고 모든 변화와 질서의 기초가 되는 원리

그의 철학은 당시의 사상과 크게 다르고 오히려 후대의 철학자들에게 큰 영향을 끼치고 오늘날의 철학적 대화와 연구의 중요한 부분으로 남아있어 서양철학사에서 아주 중요한 인물입니다

 

엠페도클레스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로 그는 다 원론자로 세상의 모든 만물은 불과 물 그리고 흙과 바람이라는 네가지 원소로 이루워졌다고 주장하고 이 네 원소는 사랑과 미움에 두개의 힘에 의해 분리되고 결합되 만물의 생성과 소멸이 일어난다고 주장하고 그뿐만 아니라 정치와 의술 그리고 예언등 다방면에서 재능이있고 특히 과학철학과 자연철학분야에서 중요한 인물로  평가 받고 그의 사상은 후대의  철학자들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로이시푸스  와 데모크리토스 

자연세계가 분할 불가능한 기본 단위인 원자와 공허로만  구성되었다고 주장하는 원자론을 창시한걸로 유명합니다.  원자는 공허속에서 끊임없이 공허속에서 움직이면서 서로 부딪히고 튕겨나가는 움직임이 변화가 생긴다고 생각을했습니다. 

로이시푸스는 원자론을 창시한 창시자입니다

그의 제자인 데모크리토스는 이 이론을 크게 발전시키고 정교한 인식론을 뒷받침한 철학자로 그 시대에 가장 광범위한 연구와 수행한 철학자중 한 명이고,  도덕철학에도 독창적이고 진보적인 사상가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원자론은 자연과학과 서양철학 발전에 큰 영향을 끼치고 지금도 물리학 철학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남아있고. 현대과학의 기초를 이루는 중요한 이론중 하나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조나단 반스 

영국의 학자로 아리스토텔레스와 고대 철학분야의 전문가로  오랫동안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교수로 재직했으며 제네바 대학교에서도 고대철학을 가르켰고 사전 철학자들과 다른 그리스 사상 영역에 대한 연구로도 잘 알려져있습니다 

 

이 철학자들 외 소피스트

고대 그리스에서 활동한 교사와 철학자들을 지칭하는 뜻으로 수사학 교사들로 구성되 학생들에게 문제의 측면에 대해 논의하는 방법을 가르켰었고  원래 한자나 지식을 가르키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긍정적인 의미가 있었으나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 '궤변가' 라는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되기도 했었습니다

그 소피스트들의 특징으로는 수사학과 음악, 그리고 체육과 철학, 수사학 그리고 심지어 의학에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각자의 주장을 언변으로 반박하지 못하게 만드는데 중점을 두면서 인간의 감각적 경험과 가치 판단의 기준으로 보고 쾌락을 중시했습니다 이 프로딕스 법은 윤리문제에도 적용되고 항상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진지하게 받아 들일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프로타고라스

가장 영향력있는 소피스트 철학자로 '인간의 만물의 척도' 라고 주장해 객관적 진리가 없음을 시사했습니다  이는 윤리문제에도 적용되고 항상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진지하게 받아들일수 없다고 주장을했습니다.

 

덕을 선택하는 것이 장적으로 더 큰 보상을 가져다준다는 교훈을 전달하고 이런 관점은 법과 도덕적 관게를 이해하는데 있어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수 있습니다. 

 

안티폰

뛰어난 웅변가이면서 수사학교수로 수사학 이론을 풍부하게 만들고 체계화하는데 기여했습니다